전라남도 친환경농업관

본문바로가기

인트로무비

서브메뉴

남도친환경농업
  • 서브메뉴01
  • 서브메뉴0101
  • 서브메뉴0102
  • 서브메뉴0103
  • 서브메뉴02
  • 서브메뉴0201
  • 서브메뉴0202
  • 서브메뉴0205
  • 서브메뉴0206
  • 서브메뉴03
  • 서브메뉴0301
  • 서브메뉴0302
  • 서브메뉴0304
  • 서브메뉴05

서브컨텐츠

유기농업 실천기술
홈남도친환경농업 > 유기농업 실천기술 > 유기농업 실천기술
배추 상추 딸기 고추 당근 블루베리 오이
파프리카 잎들깨 참깨 사과 멜론 토마토 구기자
방울토마토 부추 시금치 브로콜리 청경채 유채
감자 고구마 땅콩 미나리 대파 쪽파

"브로콜리"

브로콜리 재배기술 및 정식 후 관리


1. 파종 및 육묘

(가) 파종

작형이나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10a당 3,000∼5,000주의 묘를 준비하는데, 종자량은 60∼80mL, 파종상 면적은 7∼10m²(2∼3평) 정도 필요하다. 파종상의 상토는 30평당 질소 1.5∼1.8kg, 인산 2.0∼2.2kg, 칼리 1.5∼1.8kg, 퇴비 400∼500kg, 석회 8∼10kg을 잘 혼합하여 사용한다. 파종상은 상폭 1∼1.2m의 묘상을 만들고 5∼8cm 줄간격으로 깊이 5mm 정도로 파종한다. 파종 후 충분히 관수한다. 여름파종 시에는 파종 후 신문지 등으로 덮어 건조를 막고 발아 후에는 즉시 제거한다.
겨울이나 봄파종에서는 발아까지 온도가 낮으면 발아가 불량해지므로 지온 20∼25°C 정도로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터널 내의 일평균기온 18∼23°C로 보온하도록 한다. 발아 후에는 도장을 막기 위해 관수를 억제한다. 작형별 육묘일수는(표1)과 같다.

<표1> 브로콜리 작형별 육묘일수


떡잎 전개기 부터 본잎이 보이기 시작할 때까지 2∼3회 걸쳐 솎아주어 주간을 2cm 정도로 한다. 이식상은 상폭 1∼1.2m로 만드는데 10a당 100m²(30평) 정도 필요하다. 이식은 본잎 2∼3매(파종 후 15∼18일)경에 한다. 주간 12×12cm를 표준으로 하는데 품종이나 육묘일수, 육묘시기에 따라 다르며 조생종일수록 밀식해도 무방하다.
여름파종은 이식 시 고온건조 시기가 되므로 한랭사로 피복한다. 정식 1주일 전에 뿌리돌림을 하고 관수를 해주면 측근이 다수 발생하여 정식 후 활착이 유리해진다. 겨울·봄 파종은 이식 후 수일간은 터널을 밀폐하여 뿌리내림을 촉진시킨다. 활착 후 에는 야간 5∼10°C, 낮에는 25°C를 넘지 않도록 관리한다.

(나) 플러그 트레이(Plug tray) 육묘

재배의 생력화가 요구되면서 플러그 트레이를 이용한 셀 육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셀 육묘에서는 상토가 제한되기 때문에 묘가 노화되거나 뿌리부분이 감기는 등, 정식후의 활착이 나빠질 우려가 있다. 셀 육묘는 128공 정도의 플러그 트레이를 이용하는데 육묘상토는 시판 상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셀 트레이에 1립씩 파종하고 복토는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한다. 파종 후 건조방지를 위하여 신문지 등으로 피복하고 발아가 시작되면 피복물을 걷고 트레이 간격을 넓혀준다. 트레이는 직접 지면에 놓지 않도록 한다. 여름 파종의 경우 관수는 1일 1회를 원칙으로 낮에 시들 경우 잎에 관수를 한다. 봄 파종재배에서는 건조할 경우 관수를 하도록 한다. 브로콜리는 배축이 신장하기 쉬우므로 웃자람에 특히 주의하도록 한다. 육묘 시 병해충 방제는 셀육묘의 경우 일반 육묘 보다 약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농약을 사용할 때에는 보통보다 농도를 옅게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겨울·봄 파종에서는 보온을 위해육묘는 비닐하우스 내에서 함과 동시에 전열선 등을 이용하여 지온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종 후 온도관리는 25∼28°C 정도로 하고, 발아 후에는20∼25°C, 이후에는 서서히 온도를 낮춰 13∼15°C 정도 되도록 한다. 보온과 환기에 유의하고 상토의 과습에 주의한다. 낮에는 25°C 이상 고온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그림1> 128공 플러그트레이 육묘 및 웃자란묘(좌)와 정식적기묘(우)

(2) 아주심기(정식)

브로콜리의 뿌리는 30cm 부분에 분포하므로 습해를 받기 쉽다. 유기질이 풍부한 배수가 좋은 토양을 선정하고, 퇴비를 충분히 시용하여 뿌리분포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뿌리혹병 발생을 방제하기 위하여 석회를 시용 pH 6.5 이상으로 되도록 조절한다.

(3) 시비

정식 1개월 전까지 고토석회와 완숙퇴비를 포장 전면에 시용한 후 충분히 경운하고 흙과 잘 섞이도록 한다. 브로콜리는 콜리플라워와 마찬가지로 채소 중에서도 비교적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한다. 생육초기에는 질소와 인산을, 꽃봉오리 비대기에는 질소와 칼리를 다량으로 필요로 한다. 특히 측화뢰겸용 품종은 정화뢰 수확 후에도 웃거름을 여러 번 주어 거름떨어짐이 되지 않도록 한다. 재배기간이 긴 작형에서는 질소와 칼리는 시비량의 반량을 기비로 하고, 나머지는 여러 차례 나눠준다. 바닥덮기 재배에서는 전량 밑거름으로 하고 빨리 듣는 거름과 천천히 듣는 비료를 혼합하면 좋다. 시비량은 앞 작물과의 관계, 토양조건, 재배작형이나 품종에 따라 다르나 일찍 수확할 경우 밑거름 중심으로 10a당 성분량으로 질소 20∼23kg, 인산 15kg, 칼리 20∼23kg 정도를 준다. 고랭지 지역의 추천시비량은 성분비로 질소 12.3kg, 인산 7.1kg, 칼리 7.0kg 정도이나 실제 재배토양의 토양검정을 통한 검정시비량을 계산하여 주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표2> 브로콜리 시비기준(고랭지지역, kg/10a)


겨울∼봄 수확의 경우 재배기간이 길어지므로 비료량을 약간 많게 하며, 후반기는 저온으로 거름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시기이므로 밑거름은 충분한 퇴비와 함께 천천히 듣는 질소를 많이 시용 하는 것이 좋다. 어느 작형에서나 포기를 크게 키우지 않으면 완전한 꽃봉오리가 발생치 않으므로 거름 떨어짐이 되지 않도록 면밀한 시비계획과 적시에 웃거름을 준다. 또한 거름효과가 고르지 못할 경우에도 부정형 꽃봉오리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극단적인 건조를 피하고 적절한 토양수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 9∼10월 작형
빠른 시기에 꽃봉오리가 형성되는 이 작형에서는 정식 후 일찍 큰 포기로 생육시켜야 한다. 빨리 듣는 거름을 밑거름 중심으로 시용하고, 웃거름도 활착 후 곧 실시하여 초기의 거름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나) 11월 수확
밑거름을 2/3, 웃거름을 1/3로 주는데 초기 생육을 약간 왕성하게 하고 그 후, 수확기까지 서서히 생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 12월∼겨울 수확
꽃눈이 형성될 때 까지 충분한 저온이 장기간 필요한 이 작형에서는 초기부터 수확기까지 생육이 서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따라서 정식도 약간 큰 중묘를 정식한다. 밑거름은 천천히 듣는 비료를 중심으로 반량을, 그리고 남은 반량은 웃거름으로서 여러 번 나누어준다. 거름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포장의적절한 습도유지가 중요하며, 특히 추운겨울의 극단적인 건조는 거름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포기의 내한성을 떨어트리고, 안토시아닌의 착색이나 꽃봉오리를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적절하게 이랑에 관수를 하도록 한다.

(4) 재식밀도
조생종 보다 만생종이 초세가 왕성하므로 조생종은 재식거리를 좁게 하고, 만생종은 넓게 한다. 포기사이는 조생종의 경우 30∼35cm, 중·만생종에서는 40∼45cm 정도로 한다. 터널 및 멀칭재배의 포기사이는 35cm 정도로 한다. 1조식의 경우 이랑폭 80cm, 포기사이 30cm로 하고 2조식일 경우에는 이랑폭 120cm, 포기사이 35cm 정도로 하여 재식주수는 각각 4,000∼4,500주 정도가 되도록 한다.

<표3> 브로콜리 재식거리


5) 정식
정식묘의 크기는 조생종은 파종 후 30∼35일 정도, 중생종은 35∼40일, 중만생종은 40∼45일 정도로 전개엽수 5∼7매 정도의 묘를 정식한다. 정식3∼4일 전부터 바깥기온에 순화시키고 관수량을 줄여 묘를 굳힌다. 고온기에 정식이 늦어져 묘가 노화가 되면 활착이 불량해지고 꽃봉오리도 작아지므로 적기에 정식을 하도록 한다. 정식 후 생육촉진과 잡초방제를 위해 P.E멀칭재배가 효과적이며 터널재배 시 조기수확 및 재배시기의 폭을 넓힐 수 있다.셀 육묘의 경우 대체로 육묘일수 25일 정도로 본엽 2.5∼3매의 묘를 정식한다. 정식작업은 한낮을 피하고 흐린 날이나 오후에 하며 정식 후에는 즉시 관수를 한다.

<그림2> 브로콜리 재배양식 예(겨울. 봄 파종)


2. 정식 및 관리

(1) 웃거름

첫 번째 웃거름은 정식 후 20∼25일경에 주는데 중경제초를 겸해 포기 밑에 흙을 돋아주는데, 흙돋우기는 포기 밑 부분까지 하게 되면 낮은 마디에서 발근이 촉진되어 도복을 방지할 수 있다. 두 번째 웃거름은 1차 웃거름 후 15∼20일경에 주는데 출뢰 전까지 준다. 봄 파종 여름수확재배에서는 생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식 후 15∼20일 경까지는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그림3> 웃거름 주기. 북주기

<그림4> 브로콜리 적심재배

(2) 기타관리

겨울재배에서는 혹한기에 초기생육이 완만해 지므로 초기생육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혹한기의 극단적인 건조는 비료의 흡수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식물체의 활력을 저하시켜 안토시아닌의 착색이나 이상화뢰의 발생을 촉진시키므로 항시 포장은 적절한 수분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정화뢰만 수확하는 경우에는 꽃봉오리가 나올 때부터 수확기에 걸쳐 발생되는 곁가지를2회 정도에 걸쳐 모두 제거해주면 큰 꽃봉오리를 수확할 수 있다. 한편, 곁가지의 꽃봉오리를 수확하는 재배에서는 포기가 충분히 자라도록 생육을 촉진시킨다. 정화뢰 수확 후에 다시 3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정식 전 본잎 3매 정도 때에 생장점을 제거하여 2대 가꾸기를 할 경우 수량을 높일 수 있다. 겨울·봄 파종의 터널재배는 정식 후 5∼7일간은 밀폐를 해서 활착을 촉진시킨다. 이후 낮온도는 30°C 이상이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터널제거는3∼4일간 외기에 순화시키면서 하도록 한다.